글번호
27289
작성일
2025.10.10
수정일
2025.10.10
작성자
한세비전마스터
조회수
16

『AI 인류혁명』, ‘대한민국 명품도서 인증 대상’ 수상

청소년 AI 시대 이해와 올바른 대응 위한 권장도서로 전국 배포

▲증보판 책 표지.

▲증보판 책 표지.

『AI 인류혁명(박영사)』이 최근 대한민국 명품인증위원회와 세계기록인증원으로부터 ‘2025 대한민국 명품도서 인증 대상’을 수상했다.

국제미래학회 회장이자 한국기독교AI위원회 공동위원장 안종배 교수(한세대)가 기획·저술한 이 책은 출간 2주 만에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AI 인류혁명』은 신앙적 관점에서 AI 문명 대변혁을 조망하며, 교회와 다음 세대가 하나님 안에서 올바르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인증 대상 심사위원회는 “『AI 인류혁명』은 AI 문명 대변혁과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대 속에서 ‘한국형 소버린 AI’라는 주제를 통해 인류와 대한민국의 바른 미래 방향을 제시했다”며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실제 사례와 알기 쉬운 서술을 통해 공동체와 개인인 함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라고 평가했다.

또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는 『AI 인류혁명』을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 전국 청소년들에게 배포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이 책은 청소년들이 AI 시대의 변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와 결합된 바른 미래관을 형성하는 데 실질적 지침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기념해 출간된 증보판은 초판의 핵심 메시지를 계승하면서도, ‘한국형 소버린 AI’의 개념과 발전 방향, 그리고 기대효과를 체계적으로 담았다. 또 질의응답 형식을 도입해 복잡한 주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 독자 친화성을 높였다.

안종배 회장은 “AI 인류혁명은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인간 삶과 문명의 근본적 변혁”이라며 “특히 ‘한국형 소버린 AI’를 통해 세계가 신뢰할 수 있는 K-AI 휴머니즘을 선도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인간다움과 창조적 사명을 지켜가는 길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안 회장은 “AI가 몰고 오는 거대한 문명적 변화 앞에서 인류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성찰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특히 신앙 공동체에게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AI 시대를 분별하고 대응하는 것이 시대적 사명으로 주어져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AI가 단순한 기술 발전을 넘어 인간 삶의 근본을 뒤흔드는 전환점에 선 지금,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인간의 존엄과 창조적 사명을 지켜내며 인공지능을 ‘인간다움’을 확장하고 신앙을 강화하는 도구로 선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자 안종배 교수.

▲저자 안종배 교수.

『AI 인류혁명』은 ‘AI 시대에 우리는 어떤 인간으로 살아갈 것인가?’라는 본질적 질문을 던지면서,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교육·환경은 물론 신앙과 교회 영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전략을 제시한다.

무엇보다 이 책은 ‘한국형 소버린 AI’를 통한 국가 미래 전략과 하나님 주신 ‘인간다움’의 회복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풀어낼 지침서로 기대를 모은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평이한 용어와 풍부한 사례로 서술됐으며, 문고판으로 제작돼 휴대가 간편하다. 교회와 신앙 공동체, 청소년과 다음 세대 교육 현장, 일상 속 성도들에게 AI 시대를 준비하는 깊은 통찰과 신앙적 기준을 제공하는 필독서다.

책은 총 7부로 구성돼 있으며, AI 인류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실질적 지침을 제시한다. 특히 인간의 존엄과 가치, 영성 회복과 공동체성 강화라는 기독교적 관점이 강조되어, 교회와 신앙 공동체에게도 의미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다음은 주요 목차

1부: 인류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AI 문명 전환 속에서 인류혁명의 필요성 제기

2부: AI의 진화와 문명의 대변혁: 산업·경제·정치·사회의 변화와 교회의 대응 모색

3부: 인간다움의 강화와 가치 혁명: 인성·영성·교육·공동체 회복 방안 제시
4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AI 활용: 건강·행복·환경·예술의 창조적 활용 전략
5부: AI 인류혁명을 위한 실천 방안: 윤리·규제·개인과 조직의 대응 지침
6부: 인간을 위한 미래 전망: 다양한 시나리오와 신앙 안에서의 인간 여정
7부: 한국형 소버린 AI의 나아갈 길: K-AI 이니셔티브와 글로벌 AI휴머니즘 선도





출처 : 크리스천투데이(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371153)

기자 : 이대웅 기자(dwlee@chtoday.co.kr)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