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6784
작성일
2025.06.23
수정일
2025.06.23
작성자
한세비전마스터
조회수
86

한세대,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결과 발표회 성료

지역사회 군포시늘푸른노인복지관 대상 10주간 진행

 

한세대학교(총장 백인자)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주관으로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결과 발표회를 군포시늘푸른노인복지회관에서 20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한 14명의 시니어 회원이 제작한 영상 작품 발표로 진행되었고 군포시늘푸른노인복지관 길재경 관장 및 회원들 그리고 한세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홍숙영 교수와 학생들이 참석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교육은 학습자가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으로 한세대학교 홍숙영 교수가 군포시늘푸른노인복지관에서 강의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노년 세대의 미디어에 대한 요구와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러닝 방식으로 10주간 수업을 학과 학생들과 함께 시니어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길재경 관장은 한세대학교 미디어 전공 학생들이 전문성을 발휘해 군포시늘푸른노인복지회관 회원들에게 피싱과 파밍 예방법을 비롯해 허위정보 감별법, 저작권 등 필요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고 특히 요즘 관심을 두는 영상 제작을 배울 수 있어서 회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학생들의 수업과 연계한 전문 봉사로 회원 개개인이 수준에 맞는 맞춤형 개인지도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이 무엇보다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세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김찬서 학생은 가르쳐 본 경험이 없어서 잘 할 수 있을까 걱정했었는데, 제가 배운 것을 회원님과 나누는 것에 보람을 느꼈고,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었다. 회원님께서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를 보고 더 열심히 알려드리게 되었고, 좋은 결과물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 특히 회원님의 삶의 태도를 보며 선배 시민으로 존경스러웠고, 배운 것이 많았다고 말했다.

 

늘푸른노인복지회관 장덕환 회원은 처음에는 큰 기대하지 않았는데, 몰라서 물어보면 언제나 친절하고 자세히 가르쳐 줘서 신뢰하게 되었다. 10주가 길다고 생각했는데, 너무 금방 지나간 것 같아 아쉽다. 나의 일상을 담은 동영상을 선생님과 만들었는데 발표회까지 갖게 돼 뿌듯하고 자랑스럽다.”




한세대학교는 지역사회 연계 강화를 위해 학생 자원봉사 활동과 더불어 지역 커뮤니티 연계형 교육 '서비스러닝' 교과목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봉사(Service)와 학습(Learning)을 결합한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은 수업에서 배운 전문 지식을 활용해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학 내의 지식과 역량을 지역사회로 전파함으로 참여 학생의 성장은 물론 지역사회도 함께 혁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촬영 및 제공 : 대외협력처 홍보팀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다음글
한세대학교, ‘2025 경기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경기틴즈 뮤지컬> 지원사업’ 선정 및 참여자 모집
한세비전마스터 2025-06-26 10:26:41.0
이전글
여의도순복음동부교회, 한세대학교 발전기금 전달
한세비전마스터 2025-06-20 09:28:08.0
RSS 2.0 236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