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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번호
- 26782
- 작성일
- 2025.06.20
- 수정일
- 2025.06.20
- 작성자
- 신문사
- 조회수
- 49
[기획] 서비스러닝이란 생소한 이름 속에 담긴 교육의 새로운 좌표

서비스러닝이란 생소한 이름 속에 담긴 교육의 새로운 좌표
코로나 19를 거치며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적이고 냉소적인 분위기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단절되었다. 그러나 차츰 삶이 회복되어가며 코로나 이전의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다. 그 중 대학을 중심으로 새로운 움직임이 보이는데, ‘서비스러닝’이란 생소한 이름으로 단절된 삶을 찾아줄 단어에서 시작한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는 타인과의 관계속에서만 가능한 활동이고, 러닝은 전통적으로 개인의 노력이나 훈련을 통한 학습으로써
관계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 그렇기에 생소한 단어의 만남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유치원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배우는 것에 익숙하다. 서비스
러닝은 바로 그 관계 중심의 학습 방식에서 출발한다.
서비스러닝은
단순히 무언가를 제공하는 봉사활동이 아니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자원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학습의 과정이다. 대학은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실제로 다룰 수 있는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지역사회는
학생들에게 실제로 겪고 있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통해 학습과 성찰의 장을 제공한다.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전공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하는 실천형 교육인 셈이다.
서비스러닝의
개념은 미국 교육철학자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후 1960~70년대 미국 남부에서 인턴십
기반의 실천교육으로 발전하였고, 1990년대 미국 연방정부가 고등교육 정책으로 채택하면서 제도화되었다. 한국에서는 1995년 사회봉사 학점제를 통해 유사한 흐름이 시작되어, 2001년 서울여자대학교가 정규 교과목으로 ‘글로벌 서비스러닝’을 개설하며 본격적인 제도화의 전기를 마련했다.
국내에서는 서비스러닝의 효과를 입증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 백석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지적장애스포츠’ 교과에서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운동 수업을 3년에 걸쳐 운영하였다. 학생들은 단순히 봉사를 넘어 교육자로서 장애인의 특성과 운동 반응을 고려한 실습을 수행했고 이러한 교육효과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왔다. 또한 용인대학교는 포토보이스 기법을 활용한 서비스러닝 사례 연구를 통해 노인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전환 과정을 분석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스스로의 고정관념을 해체하고 지역사회 속 노인을 ‘함께 살아가는 시민’으로 이해하게 되며 세대 간의 장벽을 허무는데 도움이 되었다.
서비스러닝은 단순한 활동 참여가 아닌, 학생의 사회적 감수성과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의식, 전공과 실제의 연결을 이루는데 효과적 교육방식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대학에서 서비스러닝은 일회성 비교과 활동에 머무르고 있으며, 체계적인 평가나 제도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그럼에도 서비스러닝은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하며 진정한 배움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실천적교육이다. 대학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공공재로서의 역할을 고민하며, 학생들은 훗날 사회를 이루는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해가는 지금, 서비스러닝은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는 교육 방식이 된다.
실제 대학 수업에서 어떻게 서비스러닝이 구성되고, 학생과 지역사회에 어떤 변화와 의미를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조명 할 예정이다.
작성자 : 안진호 편집실장
디자인 : 안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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